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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공학실험 - 배관계의 유체 마찰손실 측정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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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8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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팽창제트와 유로 벽사이의 공간에는 와류가 형성되므로 상당한 형태마찰이 발생되는 것이다.
(3) 배관계내의 valve류(gate, ball, globe)에 의한 두손실을 측정(測定) 한다.

층류흐름에서 마찰계수와 Reynolds수의 관계는

따라서 유체의 흐름이 층류일 때는 다음의 Hagen-Poiseuille식으로도 계산할 수 있다
: Hagen-Poiseuille equation

2) 흐름단면의 급격한 확대로 인한 마찰손실
유로의 단면이 갑자기 확대되면 흐름이 관벽에서 분리되어 제트류처럼 확대단면속으로 분출된다 이 제트는 팽창하여 큰 유로 단면전체에 퍼진다. 유체가 직관내를 흐를 때 나타나는 압력손실은 표면마찰 때문일것이다 유체의 흐름이 난류인 경우, 압력손실은 다음의 Fanning 식으로 계산된다

여기서 f를 Fanning마찰계수라 하며 난류의 연구에서 특히 중요하다.
(2) 관 이음쇠(90 elbow, 90 bend, Tee, 유로의 갑작스런 확대, 유로의 갑작스런 팽창)에 의한 두손실을 측정(測定) 한다.

where, Ke: expansion-loss coefficient,

3) 흐름단면의 급격한 축소로 인한 마찰손실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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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결과/화학





화학공학실험 - 배관계의 유체 마찰손실 측정 실험




설명





화학공학실험 - 배관계의 유체 마찰손실 측정 실험


다.
(4) 유량측정(測定) 장치(orifice, venturi, pitot tube)에 의한 두손실을 측정(測定) 한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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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工學實驗(실험) - 배관계의 유체 마찰손실 측정(測定) 實驗(실험)

1. 서 론
(1) 여러 가지 직경을 가진 직관에서 유속變化에 따른 차압을 측정(測定) 하고, 이와 관련 된 Reynolds 수, 마찰계수, 압력손실두를 계산한다.
(5) 측정(測定) 된 두손실에 의해 유출계수(discharge coefficient)를 산출한다.

2. 이 론

1) 직관에서 유체의 표면마찰손실
관벽의 경계층에서 발생되는 마찰을 표면마찰(skin friction)이라 하며 경계층이 분리되어 후류(wake)가 형성되어 일어나는 마찰을 형태마찰(form friction)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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