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시대의 국가와 그 사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6 10:14본문
Download : 자.hwp
우선 제후가 거주하는 중심적 읍은 대체로 3단계로 구분된다된다.
1. 공실(공실)의 쇠퇴와 세족(세족)투쟁
춘추열국의구조와정치 춘추중기이후의제변동 전국국가의형성 변법과제민지배 / (춘추전국시대의 국가와 그 사회)
Ⅲ. 전국 국가의 형성과 그 Task
춘추기까지의 기본적 사회구성단위가 읍이었음은 전술한 바와 같은데 <<좌전(좌전)>> 등의 고문헌에 보이는 읍은 대체로 3단계로 구분된다된다.
춘추열국의구조와정치 춘추중기이후의제변동 전국국가의형성 변법과제민지배
Ⅳ. 변법과 제민지배
Ⅰ. 춘추열국의 구조와 정치
설명
다.
2. 현의 출현과 씨족제질서의 해체
춘추전국시대의 국가와 그 사회
순서
춘추열국의구조와정치 춘추중기이후의제변동 전국국가의형성 변법과제(problem)민지배 / (춘추전국시대의 국가와 그 사회)
Download : 자.hwp( 73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맺음말
Ⅱ. 춘추 중기 이후의 제변동
은대(은대)부터 춘추기까지의 중국(中國)사회를 구성하는 기본단위는 읍(읍)이었다. 우선 제후가 거주하는 중심적 읍인 국, 국 이외는 중요 읍인 도(도), 그리고 국도 이외에 단지 읍으로 지칭되거나 또는 비(비)라 일컬어지는 일반읍이 그것이다. 이런 읍들이 춘추 중기를 분기로 하여 권력의 집중화 및 지배관철도의 심화과정 속에서 점차 그의 독립성을 상실하여 중앙에 예속되면서 결국 전국시대의 이른바 영토국가체제하에 중앙에 직할된 현(현)으로 재편되어 나간다. 따라서 춘추 전기 열기의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의 내부구성과 권력구조, 국(또는 도)의 비읍(비읍)에 대한 지배양식, 비읍의 존재형태, 그리도 각읍의 내부를 지탱하는 질서원리로서의 씨족조직의 성격 등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읍의 자형(자형)은 성벽내에 사람이 집거(집거)하는 모습으로 해석되지만 모든 읍에 대해 견고한 성벽을 견상할 필요는 없다. 간단한 방어시설만을 갖춘 소규모 취락에서부터 항토(항토)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 형태의 발달된 대취락(대취락)이나 심지어 왕도에 이르기까지 사람이 집주(집주)하는 곳은 모두가 읍이었다. 춘추 중기 이전까지의 국가구조와 사회조직은 이와 같은 상하의 읍 사이의 지배종속관계와 각 단계의 읍 내부에서의 씨족적 질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