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학습 동기부여 measure(방안)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5 00:00본문
Download : 영어 학습 동기부여 방안 연구.hwp
동화란 어떤 집단이 다른 집단과의 일정 기간의 상호 접촉을 통해서 자기의 언어나, 文化, 가치 체계를 점차로 단념하고 다른 집단의 언어와 文化, 가치 체 계를 지니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xxxxxx5년 동안 그들은 태도(attitudes) 제 xxxxxx언어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는 일련의 소신을 갖게 된다 이를테면 목표(goal) 언 어의 文化, 자신의 모국어 文化의 요인이라든지, 교실 수업에 있어서는 교사 그 리고 학습자에게 주어진 학습assignment에 관한 요인들에 대해 갖는 학습자 나름의 소신이나 믿음이다.
도구적 동기는 언어를 학습하는 목표(goal)를 자기 직업의 장래성, 전문적인 독서 읽기, 번역, 시험 합격 등으로 삼는 것이다.
,…(省略)






2-1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
설명
영어 학습 동기부여 measure(방안) 연구
제 2언어학습에서 가장 잘 알려진 동기에 관한 연구중의 하나는 Robert Gardner & Walla...
레포트/사범교육
다. 즉, 학습자가 목표(goal) 언어권의 文化에 매력을 느껴서 그 文化에 동화 내지 통합하려는 욕구가 있는 경우 Graham(1984)같은 학자는 통합적 동기와 동화적(assimilative) 동기로 나누었 다.
2-1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 제 2언어학습에서 가장 잘 알려진 동기에 관한 연구중의 하나는 Robert Gardner & Walla... , 영어 학습 동기부여 방안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영어 학습 동기부여 방안 연구.hwp( 73 )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xxxxxx-1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
제 xxxxxx언어학습에서 가장 잘 알려진 동기에 관한 연구중의 하나는 Robert Gardner & Wallace Lambert(197xxxxxx)가 행한 연구이다. (조명원, 이흥수 : 1993)
와 동기의 요인이 언어 학습과정에 어떻게 influence(영향)을 끼치고 있는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캐나다, 미국의 몇 개 지역, 필리핀의 외국어 학습자들을 광범위하게 연구하여, 태도의 요인으로서 동기의 두 가지 유형인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를 구분하였다. 즉, 도구적 동기는 외국어를 학습하는 목표(goal)를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것으로 하여(Dornyei, 1990, Crookes & Schmidt, 1991) 더 좋은 직업을 얻는 것, 회사에서 승진하기 위한 것, 점수를 따는 것, 또는 시험에 합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통합적 동기는 제 xxxxxx언어의 文化권 안으로 자기 자신을 통합시키고 그 사회와 자신을 동화시켜, 그 사회의 일원이 되고자 할 때 일어나는 동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