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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1 0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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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우리가 접하게 될 지식 기반 사회의 틀 속에서 교육의 패러다임은 alteration(변화) 를 겪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신지식인으로서의 교원들의 역할 및 위상에 대한 재정립이 요청되고 있다. 교육의 질 향상은 바로 교원의 전문성 제고와 직결된다는 것은 경구처럼 반복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 비추어 볼 때 교육 전반에서 양적인 alteration(변화) 보다는 질적인 alteration(변화) 가 심화될 것이며, 교원들은 교육 저변의 alteration(변화) 에 주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적 식견들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이 전반적으로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키기에 충분한가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상존하고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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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평가의 문제와 improvement(개선)대책 1. 들어가는 말 2. 실적 위주 교원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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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원 평가의 문제와 개선方案 1. 들어가는 말 2. 실적 위주 교원 평가의 문제점(問題點)3. 바람직한 교원 평가 4.교사평가의 개선 方案 1)교사평가 제도의 개선 방향 2)학생, 학부모의 교사평가 참여 의의 3)학생·학부모가 함께 참여한 새로운 교사평가의 목적 ①근본적인 목적 ②구체적인 목적 4)평가의 주체와 내용 5.결 론1. 들어가는 말 세계 각국이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교육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 국력을 인적 자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우리는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노력을 부단히 경주하여야 한다. 교육의 수혜자인 학생들의 행동적·가치관적 alteration(변화) 는 시간이 많이 걸릴 뿐 아니라 양화시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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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평가의 문제와 개선방안 1. 들어가는 말 2. 실적 위주 교원 평가...




다. 교원의 전문성이란 바로 가르치는 교수 능력에 있음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제도 교육의 정상화가 바로 교육 개혁의 일반적인 흐름이라고 볼 때, 그러한 교육의 주체 세력인 교원들의 전문성 향상은 시대적 요청이라 할 수 있다. 문제는 교원의 전문성을 양적으로만 평가하고자 할 때 문제가 생기기도 하지만, 과연 질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나 준거로 무엇이 있을 수 있는가에 대한 정답이 없다는 데 있다. 교원 평가의 문제를 논의하기에 앞서 교원의 전문적 능력을 무엇으로 보는가를 定義(정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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