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eld.co.kr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 > field4 | field.co.kr report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 > field4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field4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7-01 10:15

본문




Download :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doc




비록 유교 내에서 ‘이익’이 먼저인가, ‘의리’가 먼저인가? 라는 관점이 각 학파 별로 다르긴 하다.

.

우리나라는 자본주의 체제를 받아들여 개발도상국 당시 네 마리의 용(한국, 홍콩, 싱가포르, 대만)으로 불리며 현재까지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자본주의 체제의 가장 큰 問題點이 해결되고 있지 않고 있다. 그러나 사리탐욕에서 빚어지는 소수 중심의 이익사회에서, 도덕적 질서 체계인 ‘의리’를 통해 균등한 사회를 이루려고 한 점은 모든 학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내용이다.

Download :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doc( 70 )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
순서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


.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7812_01_.jpg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7812_02_.jpg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7812_03_.jpg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7812_04_.jpg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7812_05_.jpg

.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


그런데 이러한 자본주의 체제의 모순을 유교적인 관점으로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유교에서는 경제를 뜻하는 ‘이익’과 윤리를 뜻하는 ‘의리’라는 두 가지 관념을 도입하여 접근하고 있다. 때문에 ‘유교는 모두 자본주의와 반대 된다. 가난한 사람과 부유한 사람의 격차가 시대가 지날수록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초고속 성장을 이루고 있는 지금에 말이다. 더 심각한 사실은 국가의 ‘복지정책’과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세계가 ‘신 자유주의’ 체제로 향하게 됨에 따라서 ‘사회 양극화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는 것이다.’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며, 다만, 우리나라는 현재 자본주의 체제 내에서 유교적인 문화와 관습이 많이 스며들어 있기 때문에, 유교의 사상을 이용하여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바로 사회 양극화 현상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유교적인 문화와 관습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더욱 주목 받고 있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설명


가난과 부유 균등과 안락의 문제




따라서 우리는 유교에서 크게 대두되는 학파들을 나누어서 그 중 옳게 생각되는 학파의 사상을 이용하여 성장과 분배, 혹은 이익과 의리의 우선순위를 따져보고, 사회양극화로 대표되는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方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다. 따라서 ‘자유가 먼저냐 평등이 먼저냐, 혹은 성장이 먼저냐 분배가 먼저냐?’하는 고민이 계속 이어져 오고 있다.
전체 18,017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field.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