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problem)물 A형(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0 18:28본문
Download : 20201중과_유아4_교육과정_A형.zip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교과목의 조직화된 모음, 즉 여러 교과목들을 어떤 기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놓은 하나의 모음체라고 definition 된다 이 definition 에서는 교육목적 또는 학교의 기능이 교과목 선definition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된다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problem)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중략 -
5.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순서
출처
3. 교육목적과 교육목표(目標)를 구체적으로 제시
- 목 차 -
다. 다음으로 그것들은 잘 다듬어져서 한 가지 경험으로도 여러 가지 목표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경제성을 고려하여 선택되고 조직되어야 한다.
<< 함께 제공되는 참고reference(자료) 한글파일 >>
2.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目標).hwp
4.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理論(이론)적 배경.hwp
I. 서 론
교육활동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루는 분야가 교육과정이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 3.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 4. 6회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 5.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 및 선정 이유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 3.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4. 6회의 활동 요약표 및 세부내용 5.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6회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hwp 2.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hwp 3.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hwp 4.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hwp 5.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hwp
그리고 학습경험의 내용들은 원래 정해진 목표가 달성하고자 하는 기준에 맞추어 타당한 것인지 또 의도한 행동變化를 가져올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가 주어지는지 확인되어야 한다.
Download : 20201중과_유아4_교육과정_A형.zip( 94 )
5.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hwp
5.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 및 선정 이유
4. 6회의 활동 요약표 및 세부내용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理論(이론)적 배경
I. 서 론
2020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problem)물 A형(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理論(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
3.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hwp
이 레포트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適應능력 향상 활동’을 서술하였다.





방송통신 >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일단 교육목표가 설정되면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학습경험이 마련도어야 할 것인지가 결정되어야 하는데 타일러(R. Tyler)는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일은 상당히 창의적인 노력을 요하는 과정으로서 다양한 학습자의 욕구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설명
III. 결 론
1. 6회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題目과 내용.hwp
3.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目標)
II. 본 론
II. 본 론
교육과정,방통대교육과정,방송대교육과정,교육과정과제물,교육과정과제,교육과정레포트
4. 6회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題目과 내용 등을 정리(整理) 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
교육목표는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인 교육 program의 모든 측면, 즉 다시 말하면 내용과 방법과 평가를 시사할 수 있는 형태로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과 학생에게 나타날 행동의 變化를 명시함으로써 그 變化를 efficacy적으로 일으킬 수 있는 수업활동을 계획하도록 안내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가진다. 즉 학교가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는 명확한 용어로 진술되어야 하는데 그렇게 해야만 학생들이 무엇을 배워야 할 것인지가 분명해지고 나중에 정확한 평가도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선정 이유는 우선 교육과정이론(理論) 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고전적인 이론(理論)이다.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 및 선정 이유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타일러(R. Tyler) 모형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욕구와 흥미에 관한 분석을 통해 학생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했던 것이다. 각 경험들이 이전에 학습된 경험들과 논리적으로 계열성을 갖게 되고 한 학습 Task 영역에서 학습되는 것과 다른 영역에서 학습되는 것 사이의 연계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잘 조직된다면 학습자의 행동變化에 관한 efficacy성은 크게 신장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