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학습동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13 10:20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학습동기).hwp
교육심리학(학습동기) , 교육심리학(학습동기)기타레포트 ,
순서
교육심리학(학습동기)
교육심리학(학습동기)
1. 동기(Motivation)의 定義(정의)
동기란?
2. 동기理論(이론)
(1) 행동주의 동기理論(이론)
(2) 인본주의 동기理論(이론)
▶ 인본주의 동기理論(이론)의 核心(핵심)
(3) 인지주의 동기理論(이론)
가) 귀인理論(이론)(attribution theory) - Weiner
나) 자아효능감理論(이론)
▶ 자아효능감(self-efficacy)( Bandura)
▶ 로젠탈과 제이콥슨의 연구
▶ 피그말리온效果(효과)(pygmalion effect)
▶위약效果(효과)(Placebo effect)
▶ 낙인(Stigma Effect or labeling)((Hester & Mellar)
다) 자기결정理論(이론)(self- determination: Deci & Ryan)
라)기대가치理論(이론)(expectacy-value theory)
학습자의 동기
1. 동기(Motivation)의 定義(정의)
Atkinson(1958)
-발생적 기능(무엇인가 하게 한다).
-방향적 기능(어느 곳으로 향해야 할지 결정한다)
-강화기능(계속하도록 한다)
(예)음악을 듣고 싶다
▶ 행동을 조작하고 활기있게 하는 힘
▶ 정신적 준비상태를 의미
동기란?
*인간행동의 원인(原因)에 대한 說明(설명) : 무엇이 인간으로 하여금 행동하게 하는가?
*행동의 강도에 대한 說明(설명) : 왜 행동의 강도가 다른가?
→ 동기란 목적 지향적 행동을 처음 하고, 방향을 결정하고, 지속적인 내적상태로 활력소(energizer)와 조절자(regulator)의 기능
일반동기(general motivation)
특수동기(specific motivation)
* 준비도(레디니스)
▶ 어떤 학습이 效果(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한 학습자의 준비상태 혹은 정도
(2) 동기의 근원
가) 외재적 근원
▶ 행동을 처음 시키고, 방향제시를 하고 유지하게 하는 힘이 개인 외부에 존재
-Skinner의 강…(省略)
교육심리학(학습동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Download : 교육심리학(학습동기).hwp( 50 )
교육심리학(학습동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기타,레포트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설명
레포트/기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