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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아동] 프뢰벨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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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23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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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그래서 신이 창조한 만물은 신성에 의해 연결되어 하나의 유기체를 이룬다.
③ 따라서 인간과 교육의 사명은 인간에게 내재한 신성을 충실히 발휘해 나감으로써 선을 실현하여 신성한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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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아동] 프뢰벨의 교육사상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3. 교육방법론
1) 발달순응적 교육(소극적 교육론)
① 인간의 내부에 스스로 완성을 향해 나아가는 신성이 있다고 보는 프뢰벨은, 인간의 성장에는 고유한 발달원리가 있다고 생각했다.
② 그는 만물의 내부에 있는 신성(神性)이 신의 창조적 에너지를 지니고 있어, 자기 활동을 하며 자기 완성을 目標(목표)로 한다고 주장했다.
2) 통일의 원리
① 신의 창조적 에너지인 신성에서 태어나 신성을 지니고 있는 만물은 하나의 개체이기도 하지만 신의 세계를 이루는 한 부분이기도 하다. 모든 개체는 보다 높은 존재와의 관계 속에서 통일성을 이루며 존재하게 된다
③ 예를 들어, 손가락은 손과 연결되며, 손은 팔과, 팔은 몸과의 관계를 통해 통일성을 이루게 된다

2. 교육의 목적
1) 교육의 일차적 목적 :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은 인간의 내부에 있는 신성인 진, 선, 미의 합일을 이루는 것이다. , [인문][아동] 프뢰벨의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프뢰벨 교육사상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아동] 프뢰벨의 교육사상




[인문][아동] 프뢰벨의 교육사상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② 그래서 어린이가 내적 발달의 원리에 따라 아름답게 개화하여 조화롭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프뢰벨의 교육사상

1. 프뢰벨 교육사상의 기초
1) 만유재신론
① 기독교의 원리를 교육에 적용하는 프뢰벨은 사상의 원리로서 만물의 내부에 신성이 있다는 만유재신론을 내세웠다.
② 그래서 교육은 아동이 자신의 의지와 흥미에 따라 자신의 본성을 표현하…(skip)
다.
2) 교육의 이차적 목적 : 인간이 타고난 신성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게 되면 신성의 보다 높은 차原因 사회와 조화를 이루게 되며 나아가서는 신과 통일을 이루게 된다 그리하여 인류의 improvement(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 것이 교육의 이차적인 목적이다.
2) 자기활동의 원리
① 프뢰벨은 아동의 자기활동을 신성의 표현으로 보고 창조적인 것으로 파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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