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分析(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8 14:20
본문
Download :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hwp
현대적 놀이 theory 은 인간 자체에 초점을 두면서부터 유아 발달에 있어서의 놀이 theory 을 정신analysis(분석) theory , 인지발달 theory , 행동주의 theory 으로 구분하고 놀이의 목적 및 존재 이유 이상의 것을 說明(설명) 하고 있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다양한 현대적 놀이theory 중 정신analysis(분석) theory 과 인지발달theory 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대표적인 고전적인 theory 으로는 잉여에너지theory , 휴식theory , 반복theory , 연습theory 이 있지만 놀이 행동과 그 행동의 작은 단면만 고찰하여 놀이가 가지는 의미를 축소시켰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었다.
Ⅱ. 본론
1. 현대적 놀이theory -정신analysis(분석) theory (Psychoanalytic theory)
1) 정신analysis(분석) theory (Psychoanalytic theory)
현대 놀이theory 으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을 중심으로…(To be continued )





1. 현대적 놀이이론-정신分析(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分析(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
Ⅱ.본론
놀이의,이론,중,현대적,놀이이론을,정신분석,이론,인지발달,이론으로,제시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Ⅰ.서론
순서
2. 현대적 놀이이론-인지발달이론(
1)정신分析(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2) 프로이드(Freud)의 놀이이론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分析(분석) 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다. 3) 에릭슨(Erikson)의 놀이이론
Download :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hwp( 36 )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Ⅰ.서론Ⅱ.본론1. 현대적 놀이이론-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1)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2) 프로이드(Freud)의 놀이이론 3) 에릭슨(Erikson)의 놀이이론2. 현대적 놀이이론-인지발달이론( ,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
놀이의 theory 중 현대적 놀이theory 을 정신analysis(분석) theory 과 인지발달 theory 으로 제시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 현대적 놀이theory -정신analysis(분석) theory (Psychoanalytic theory)
1)정신analysis(분석) theory (Psychoanalytic theory)
현대 놀이theory 으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을 중심으로 유아의 정서발달에서 놀이의 역할을 說明(설명) 하려고 시도한 정신analysis(분석) theory 이 대표적이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더욱 발달된 놀이theory 들이 연구되었는데 이를 현대적 놀이theory 이라고 한다. 더 나아가 아동은 나쁜 경험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입장에 머무르지 않고 놀이를 통해 그 경험을 적극적으로 표출하게 되고, 적극적인 역할을 통해 부정적 감정을 대리인물이나 사물에 전이시킬 수 있게 된다된다. 이전까지는 놀이와 여가를 정상적인 일과는 반대되는, 비정상적인 활동으로 인식하거나 그저 놀이가 아이들의 의미 없는 장난이라고 여기기도 하였으나 이 시기부터 놀이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놀이의 가치를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연구하기 처음 하였고 이에 따라 여러 가지 theory 들이 등장했다. 정신analysis(분석) theory 에 의하면 놀이는 아동의 원망을 충족시켜 주는 중요한 요소이며 아동이 가지고 있는 원망은 자연스럽게 놀이로 표현된다된다. 즉 놀이는 아동이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바라는 것을 충족시키는 수단으로, 아동에게 정신적 자극을 주었던 사건과 관련된 부정적 감정을 제거하는 정화efficacy를 가진다. 또한 놀이는 중요한......
2) 프로이드(Freud)의 놀이theory
3) 에릭슨(Erikson)의 놀이theory
2. 현대적 놀이theory -인지발달theory (Cognitive theory)
1)인지발달theory (Cognitive theory)
2) 피아제(Piaget)의 놀이theory
3) 비고츠키(Vygotcky)의 놀이theory
Ⅲ.결론
Ⅳ.Reference List
놀이의 theory 중 현대적 놀이theory 을 정신analysis(분석) theory 과 인지발달 theory 으로 제시하시오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정신analysis(분석) theory (Psychoanalytic theory)
1) 프로이드(Freud)의 놀이theory
2) 에릭슨(Erikson)의 놀이theory
2. 인지발달theory (Cognitive theory)
1) 피아제(Piaget)의 놀이theory
2) 비고츠키(Vygotcky)의 놀이theory
Ⅲ.결론
Ⅳ.Reference List
놀이의 theory 중 현대적 놀이theory 을 정신analysis(분석) theory 과 인지발달 theory 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놀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19세기 중반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처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