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음조절 호로그램이 조음과 음운장애아동 일반화에 미치는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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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5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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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음조절 호로그램이 조음과 음운장애아동 일반화에 미치는 effect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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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음조절 호로그램이 조음과 음운장애아동 일반화에 미치는 effect 에 대한 글입니다.
이 program은 5가지의 구성요소로 되어있는데 정해진 최종目標(목표)가 있고, 최종目標(목표)는 사전/사후검사에 기초하였고, 작은 단계들로 위계화 되어 있고, 각 하위단계는 치료사가 주어야할 자극, reaction , 강화 스케쥴과 준거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아 여기서 최종目標(목표)는 아동이 음소 당 5분 동안의 대화에서 95%이상 정확하게 각 음소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준거는 환자가 다음 단계로 이행할 수 있는…(생략(省略))
조음조절 프로그램이 조음과 음운장애아동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에 대한 글입니다. 이 program의 長點은 기본적인 틀을 제사하였고 나머지는 치료사의 역량에 따라 다양하게 變化(변화)를 줄 수 있고, 아동의 흥미유발을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 program은 운동적 접근법의 일종이며 조음오류가 동일의 단어위치나 음운 범주 내에 있지 않는 아동에게 적합하다. reaction 은 환자가 어떻게 reaction 해야하는가 하는 내용이고 강화 스케쥴은 환자가 정reaction 을 했을 때 강화하는 것으로 다양하게 사용한다. 단어수준 말하기에는 총 130개 단어를 기본으로 하였다. 이 program의 구성은 /ㅂ//ㄴ//ㄷ//ㅅ//ㄹ//ㅈ//ㄱ//ㅎ/로 총 8개 음소에 대해 개발되어 있다아
2. 조음조절 program의 절차
이 program에서 단계는 단어수준, 구수준, 문장수준, 이야기 수준, 읽기, 대화로 나뉘어 있다아 단어수준은 目標(목표)음소가 어두, 어말, 어중, 중복으로 있는 경우로 위계화시켰고, 구수준은 2어절구와 4 절구로 나누었다. 제 1 장 문제제기
제 1 절 언어장애 아동의 일반적인 문제
제 2 절 조음. 음운장애 치료의 necessity need
제 2 장 이론(理論)적 배경
제 1 절 언어장애의 定義(정의)와 原因
제 2 절 언어장애의 분류와 출현율
제 3 절 조음의 발달과 조음/ 음운장애의 定義(정의)
제 4 절 조음/ 음운장애의 原因
제 5 절 조음 음운장애의 두가지 치료program과 제한점
제 6 절 조음조절 program
제 3 장 연구방법
제1절 연구대상
제2절 측정(測定) 도구
제 4 장 치료 과정과 평가
제 1 절 치료 전 초기 검사
제 2 절 치료 目標(목표)와 과정
제 3 절 치료 중간 평가
제 4 장 結論 및 향후방향
< reference >
1. 조음조절 program의 구성
‘조음조절 program’은 우리나라의 언어치료실 현실에 맞게 의사소통능력 개발에 초점을 두고 석동일,이상희,박상희,김문정,이강현,조성미의 공저로 (2002)에 의해 개발되었다.
다. 문장수준에는 문장 읽기, 문장 만들기, 문단 읽기로 만들고, 이야기 수준은 그림을 보고 이야기하는 수준만 두었다. 이 program은 환자와 치료사가 보는 부분이 나뉘어져 있고 이 program의 하위단계는 자극, 단서, reaction , 강화 스케쥴, 도달준거로 되어 있다아 자극은 치료사가 제시하는 자극이고, 단서는 환자의 order (차례) 임을 가르쳐 주는 것으로써 환자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