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2-1>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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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3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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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가르치기 위하여 옛부터 보다 나은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해왔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은 지속될 것이다. 그러나 비록 이러한 노력과 과정이 수 천년간 계속되어 왔을지라도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인 교수수행을 할 수 있을까하는 질문에 상대하여는 아직까지 명쾌히 대답할 수가 없다. 이같이 교수(teaching)를 예술(art)로서 바라보는 시각이나 믿음은 어떤 지식이나 기술(subject matter knowledge)을 갖고 있다면 누구나 가르칠 수 있다(Evertson, Hawley, & Zlotnik, 1984)는 오해와 착각을 갖게 하였다
1.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
- 다양한 자료(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4.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 방통대 2012-1학기 중간project물입니다
1.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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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2012-1>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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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6. 목영해 저(2005), 교육의 이해, 문음사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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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6. 출처
5. 과제제시(Task Presentation)
4. 실제학습시간 (Academic Learning Time)
2.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설명
- 방통대 2012-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1.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3. 강영삼 외 공저(2007),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4.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5.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6. 목영해 저(2005), 교육의 이해,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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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효율적인 교수행동의 定義(정의)
3. 강영삼 외 공저(2007),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3. 학습운영 (Classroom Management)
다. 이러한 생각과 믿음은 교수발전을 위한 연구의 피료썽을 느끼지 못했으며 심지어는 교수발전이란 생각조차 허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교육목표(目標)의 진정한 성취는 무엇을 지도할 것인가(교육과정)와 얼마나 잘 지도하는가(교수법)에 의해 결정되어 진다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Cruickshank, 1985; Brophy & Good, 1986). 유능한 교사는 특정한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서 보다는 선천적으로 태어나는 것으로 생각하는 예술적 시각은 유능한 교사의 교수행동도 훈련이나 노력에 의해 improvement될 수 있다는 과학적 시각을 소용없는 것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게다가 대부분의 교육종사자들은 교수방법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연구하기보다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교육과정에만 관심을 가져왔다. 전통적으로 많은 교육적 定義(정의) 이나 통념에 의하면 교수란 예술 이라는 인식이 앞섰으며 좋은 교사란 태어나는 것이지 어떤 훈련이나 교육을 통하여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고 믿었다.
모든 교사의 꿈은 잘 가르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