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eld.co.kr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도 > field5 | field.co.kr report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도 > field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field5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0 21:49

본문




Download :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hwp




<허생전>을 이해하는 the gist은, 소설에 드러난 당시 조선 후기의 사회 文化(culture) 적 상황과 그것에 관한 작가의 비판 의식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기본적인 사회 文化(culture) 적 상황의 이해를 선행한 후, 이 소설의 주요한 특징이기도 한 ‘비판적 읽기’를 학생들이 문학 수업 과정에서 직접 실천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기를 원했다. 모의재판 이 외에 대부분의 수업 방식은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가 아니라 모둠 토의 학습을 사용하였다. 토의학습 방법은 토의에 참가한 개개인이 토의 제목에 대해 지적인 깊이가 어느 정도인가에 의해 성공 여부가 좌우된다 훌륭한 토의 진행을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는 참가자 모두가 토의 시작 전에 이미 토의 주제에 대해 상당한 지적인 수준을 가지고 있어야 아이디어와 정보 교환을 순조롭게 할 수 있다아 당연히 참가자는 토의 준비가 철저히 되어 있어야 하고 토의의 중요성을 깨달은 상태에서 토의가 시작되어야 한다. 박지원은 ‘허생’을 통해 명분만을 좇던 당시 사대부들의 허위에 찬 태도를 비판하며, 현실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일을 행해야 함을 주장한다.
나오며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도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도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도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도 * 목차 들어가며 Ⅰ. 교수 학습 방법의 이론 개관 1. 토의학습 2. 탐구학습 3. 역할놀이 - 모의재판 Ⅱ. <허생전> 지도안 나오며
* 목차
토의에 의해 수업을 진행할 때 교사는 학생들이 각자의 意見과 아이디어를 상호 교환하여 집단의 이해와 합의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래서 <허생전>의 가장 큰 특징이 무엇인지, 그래서 교육적으로 중점을 두어 가르쳐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등의 원론적인 물음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이를 위한 가장 效果(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법이 무엇일까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역할놀이, 그 중에서도 주장과 근거를 뚜렷이 제시하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게 하는 ‘모의재판’이 유용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Ⅰ.수업에 이용된 교수 학습 방법의 theory(이론) 개관


다.
④ 자기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순서
(1) 개념(槪念) 및 property(특성)
②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개개인의 발표력이 양성된다


1. 토의학습
(2) 토의학습 방법의 목적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도
① 과제課題 혹은 문제에 대해 자기 스스로 생각해 보는 태도가 형성된다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도
.


들어가며
Ⅰ. 교수 학습 방법의 理論(이론) 개관
1.토의학습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도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도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3188_01_.jpg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3188_02_.jpg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3188_03_.jpg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3188_04_.jpg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3188_05_.jpg




.

Download :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hwp( 11 )


③ 언어적 상호교환을 통해 타인의 意見을 존중하고 수렴하는 태도를 배운다. 무엇보다 <허생전>에는 급변하는 조선 후기의 사회상과 의식의 變化 조짐이 잘 드러나 있으며, 시대의 變化를 의식하지 못하고 구태의연하게 옛 방식만을 고수하는 점에 대한 신랄한 비판의식이 살아 있다아 박지원 소설의 전반적인 특징이기도 한, 시대의 모순에 대한 지성인의 발언과 문제의식이 이 소설 <허생전>에도 두드러지는 특징을 형성한다. 우리는 고전소설 <허생전>의 수업을 구상하면서 어떠한 특정한 모형을 먼저 가져오고 거기에 소설 텍스트와 수업을 맞추려는 방식이 아니라, 제일 먼저 <허생전> 텍스트 자체에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
모의재판과 토의법을 활용한 허생전 지도
설명
2. 탐구학습
<허생전>은 조선 후기 실학자이자 비판적 지식인이었던 박지원의 한문 소설이다. 그 이후에 작가의 창작 동기를 중심으로 주제를 파악하는 것과 <허생전>의 보편적 의미를 이해하는 目標(목표) 등으로 수업을 구상하였다.
3. 역할놀이 - 모의재판

Ⅱ. <허생전> 지도안

토의학습 방법은 어떤 문제나 사건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거나 명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둘 또는 둘 이상의 사람이 모여 그들의 생각과 중요 요소, 관점, 아이디어 등을 언어로 교환하는 방법이다.
전체 18,336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field.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