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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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12 22:1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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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는 법이 지향하여야 하는 목적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 공동의 필요는 인간의 본성과 관계하는 것이지만 고정적이고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과학적 연구에 항상 개방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그의 자연법은 실체적인 자연법과 절차적인 자연법의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풀러는 그것을 “공동의 필요(common need)”라고 합니다. 다만 그러한 가변적이고 항상 유동적인 사태 속에서 최소한의 자연법적 내용이 있는데, 이는 바로 사람들 사이의 “대화”의 요청과 그 조건의 확보입니다. 즉 어떤 절대적인 자연법의 법전(an eternal, unchanging code of nature)은 부정되는 것입니다. 여기서의 대화는 가치·자질·의미의 교환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그의 자연법은 실체적인 자연법과 절차적인 자연법의 두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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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풀러는 그 목적을 외면적 목적과 내면적 목적으로 구분합니다. 풀러는 어떤 특정의(定義) 목적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전체 목적의 체계를 말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그의 자연법은 실체적인 자연법과 절차적인 자연법의 두 부분... , 자연법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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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풀러는 그 목적을 외면적 목적과 내면적 목적으로 구분합니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요청이 최소한의 자연법이 될 수 있는 것은 의사소통을 부정하는 것은 그 자체로 인간의 목적을 부정하는 자기모순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연법으로부터 우리는 “서로의 차이와 장벽을 넘어서 서로를 인간적으로 대우하라”는 근본적인 명령을 도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풀러는 그 목적을 외면적 목적과 내면적 목적으로 구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