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주요개념(槪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4 12:15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2).hwp
그러나 앞서의 예처럼 아동이 형성한 theory(이론)이 불완전하거나 부정확한 경우가 많아, 아동은 새로운 경험에 맞추어 자신의 theory(이론)을 수정해야 하는 데 이것을 조절(accommodation)이라고 한다. 어느 날 유아가 하늘의 구름을 보며 `아빠, 솜사탕이 하늘에 있어요, 솜사탕을 하늘에서 따 주세요.`라고 표현하는 것은 구름
을 솜사탕에 동화시킨 것이다. 하늘의 구름을 솜사탕으로 보는 유아에게 부모가 `하늘에 떠 있는 하얗고 뭉실뭉실한 것은 구름이란다. 도식은 change(변화)하는 인지발달의 구조로서 특정 사건이나 자극을 인식하고 그것에 대처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이해의 틀이라고 볼 수 있따 이러한 도식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environment(환경) 과 상호작용하면서 반복되는 경험을 통해 점차 분화되고 복잡해진다.
II. 동화와 조절
피아제에 따르면 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려고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의 theory(이론)을 구성해 나간다.
I. 도식
도식(Schema)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인지적 틀이다.
I. 도식
도식(Schema)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인지적 틀이다. 아동은 현채`가지고 있는 theory(이론)에 기초하여 새로운 사건과 경험을 이해하는데 이를 동화(assimilation)라고 한다. 아동은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이해하기 위해 스스로 구성한 theory(이론)을 활용하는데, 새로운 경험은 이미 ...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의 주요정이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의 주요정이
I. 도식
II. 동화와 조절
III. 適應(적응)
IV. 평형
reference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의 주요정이
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이론)에서는 도식, 동화, 조절, 평형, 適應(적응) 등의 정이 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III. 適應(적응)
피아제에 따르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유…(drop)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사범교육레포트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주요개념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주요개념(槪念)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2).hwp( 44 )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다. 아동은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이해하기 위해 스스로 구성한 theory(이론)을 활용하는데, 새로운 경험은 이미 구성된 theory(이론)을 기초로 이해한다.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주요개념(槪念)
순서
설명
피아제,인지발달이론,주요개념,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의 주요정이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의 주요정이
I. 도식
II. 동화와 조절
III. 適應(적응)
IV. 평형
reference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의 주요정이
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이론)에서는 도식, 동화, 조절, 평형, 適應(적응) 등의 정이 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예를 들면, 솜사탕을 무지 좋아하는 유아는 하얗고 뭉실뭉실한 것은 솜사탕이라고 생각한다.
II. 동화와 조절
피아제에 따르면 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려고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의 theory(이론)을 구성해 나간다. 도식은 change(변화)하는 인지발달의 구조로서 특정 사건이나 자극을 인식하고 그것에 대처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이해의 틀이라고 볼 수 있따 이러한 도식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environment(환경) 과 상호작용하면서 반복되는 경험을 통해 점차 분화되고 복잡해진다.`라고 말해줌으로써 유아는 자신의 도식을 조절하게 된다된다. 기존의 도식으로는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기존의 도식을 변경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