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 영유아의 언어 발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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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9 04: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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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복(1994)의 연구에서도 언어를 습득하기 이전 시기의 유아들에게서 의사소통을 하고자하는 의도가 있음을 발견하였고 이는 유아의 언어 능력의 한 영역으로서 의사소통 능력을 증명하였다.[유아교육논문]영유아의언어발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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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2, 3, 4, 5세 유아의 언어발달이 어느 정도인가를 조사하였습니다. 여기서는 언어획득에 관한 theory(이론)을 생득theory(이론)적 접근, 학습theory(이론)적 접근, 인지theory(이론)적 접근, 화용론적 접근으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연구대상은 2001년 5월을 기준으로 하여 만 2, 3, 4, 5세 유아 각 4명씩 임의로 선정하여 조사 연구하였습니다.[유아교육논문]영유아의언어발달연구 , [유아교육논문] 영유아의 언어 발달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다.
2. 언어획득theory(이론)
유아가 말을 어떻게 배우는가? 오랫동안 인간의 관심과 흥미의 대상이었던 아동의 언어발달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와서 여러 theory(이론)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analysis되기 처음 하였고, 아동이 언어를 획득해 가는 과정과 그 과정에 내재된 기제를 설명(說明)하고자 하는 여러 언어획득theory(이론)이 제시되었다. 유아의 의사소통과 관련된 연구들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물론 언어발달에 대하여 초기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의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일임을 말하여준다.연구결과를 통하여 유아를 일선에서 지도하는 교사와 학부모 및 유아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에게 유아의 언어능력에 대한 발달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2~5세 유아의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등 전반적인 언어 발달을 알게 되며 유아의 언어 능력이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자료입니다.
레포트/인문사회
[유아교육논문] 영유아의 언어 발달 연구
Ⅰ. 서 론
1. 연구의 당위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定義(정이)
Ⅱ. theory(이론)적 배경
1. 언어의 定義(정이)
2. 언어획득theory(이론)
가. 생득theory(이론)적 접근
나. 학습theory(이론)적 접근
다. 연구대상은 2001년 5월을 기준으로 하여 만 2, 3, 4, 5세 유아 각 4명씩 임의로 선정하여 조사 연구하였습니다. 만4세 언어발달의 특징
라. 만5세의 언어 발달의 특징
4. 언어발달에 미치는 요인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資料)analysis
Ⅳ. 결과 및 해석
1. 음성 - 어휘력 - 듣기
2. 음성 - 어휘력 - 말하기
3. 문자 - 어휘력 - 읽기
4. 문자 - 어휘력 - 쓰기
5. 음성 - 문장구성력 - 듣기
6. 음성 - 문장구성력 - 말하기
Ⅴ. 요약 및 conclusion(결론)
유아기는 유아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할 수 없는 시기로써 양육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언어 습득은 필수적이다.
가. 생득theory(이론)적 접근
언어획득에 대한 생득theory(이론)적 접근이란 인간이 언어를 획득하는 것은 …(省略)
,인문사회,레포트
본 연구는 만2, 3, 4, 5세 유아의 언어발달이 어느 정도인가를 조사하였습니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유아를 일선에서 지도하는 교사와 학부모 및 유아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에게 유아의 언어능력에 대한 발달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2~5세 유아의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등 전반적인 언어 발달을 알게 되며 유아의 언어 능력이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reference(자료)입니다. 인지theory(이론)적 접근
라. 화용론적 접근
3. 언어발달단계
가. 만2세 언어발달의 특징
나. 만3세 언어발달의 특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