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 체벌의 의미, 체벌의 instance(사례), 세계각국의 체벌 허용 범위, 체벌에 대한 찬반 견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5 23:02
본문
Download : 사회문제 - 체벌의 의미, 체벌의 사.hwp
다.
⑶ 이런 체벌 땐 교사 처벌 받는다
⑵ 체벌의 유용론





5. 결 론
2. 체벌의 instance(사례)
사회문제 - 체벌의 의미, 체벌의 instance(사례), 세계각국의 체벌 허용 범위, 체벌에 대한 찬반 견해
4. 체벌에 대한 찬․반의 견해
사회문제,체벌의 의미, 체벌의 사례, 세계각국의 체벌 허용 범위, 체벌에 대한 찬반 견해
⑵ 체벌 찬성의 instance(사례)
3. 세계 각국의 체벌 허용 범위
⑴ 각국의 체벌 허용 범위(교육신문, 1999. 3. 4일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⑴ 여중생 투신, 체벌교사.도교육청 정신적배상 책임
⑴ 체벌에 대한 찬성 견해
① 강화훈련과정에서 인내심을 길러주고 소속감을 강화시켜 준다. 또한 체벌을 통해 상해를 입을 수도 있어 인권침해라는 측면에서도 체벌을 부정하고 있다. 체벌의 옳고 그름에 상대하여는 각 나라의 인간관·교육관에 따라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8·15 광복 후 미국적인 민주주의 교육이 도입되면서 체벌에 대해 부정적이지만 아직도 체벌불가피론이 공존하고 있다. 스웨덴·독일·프랑스 등의 유럽 여러 나라와 라틴아메리카 여러 나라, china(중국) ·日本(일본)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순서
⑴ 체벌의 의미
⑷ 체벌에 대한 반대 instance(사례)
⑵ 결론 및 시사점
1. 체벌의 의미
설명
⑶ 체벌의 교육적 effect
⑵ 체벌의 유용론
1. 체벌의 의미 ⑴ 체벌의 의미 ⑵ 체벌의 유용론 ⑶ 체벌의 교육적 효과 ⑷ 체벌수용에 대한 인식의 변화 2. 체벌의 사례 ⑴ 여중생 투신, 체벌교사.도교육청 정신적배상 책임 ⑵ 체벌의 한계 ⑶ 이런 체벌 땐 교사 처벌 받는다 3. 세계 각국의 체벌 허용 범위 ⑴ 각국의 체벌 허용 범위(교육신문, 1999. 3. 4일자) ⑵ 결론 및 시사점 4. 체벌에 대한 찬․반의 견해 ⑴ 체벌에 대한 찬성 견해 ⑵ 체벌 찬성의 사례 ⑶ 체벌에 대한 반대의 견해 ⑷ 체벌에 대한 반대 사례 5. 결 론
Download : 사회문제 - 체벌의 의미, 체벌의 사.hwp( 68 )
⑵ 체벌의 한계
그 뒤 J.J. 루소·J.A. 코메니우스·J.F. 헤르바르트 등의 체벌반대론을 스타트으로, 19세기 후반 이후 인권사상과 휴머니즘적 교육사상의 영향 아래 체벌에 대한 비판·반대론이 일반화됨으로써 많은 나라에서 법률적으로 체벌을 금지하게 되었다. 한국의 경우는 조선시대의 서당에서 달초·초달이라고 하는 <회초리의 매>가 대표적인 체벌로 계속되어 왔으며, 그 후에도 가정이나 학교에서 교육의 일부로서 존재해 왔다. 영미형 나라들과 같이 체벌을 인정하는 입장에서는 인간의 악한 마음의 교정, 학교 질서와 규율의 유지, 비행·폭력 학생의 교정 등 교정과 단련을 위한 수단으로 체벌을 받아들이고 있다. 이에 대해 체벌을 반대하는 입장은 체벌을 통한 행동의 alteration(변화) 는 단지 신체적 고통을 피하려는 것에서 비롯되므로 근본적인 교정은 이루어지지 않으며, 강제적이고 타율적인 체벌은 자주성과 적극성의 결여, 반항심의 자극 및 불안정한 정서의 조성 등 역效果(효과)만 초래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미국의 대부분의 주와 영국 등에서는 일정한 한도 내에서의 체벌은 인정하고 있다.
⑷ 체벌수용에 대한 인식의 變化(변화)
⑶ 체벌에 대한 반대의 견해
②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교정, 약화, 또는 제거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