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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군주론 을 읽고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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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9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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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군주론’의 탄생과 전개 과정에서 드러나는 특수하고 보편적인 이 두 측면들을 염두에 두면서 ‘군주론’의 텍스트에 드러나는 여러 중심 concept(개념)들을 ‘근대성’의 문맥 속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군주론’은 당대 이탈리아를 둘러싼 정세에 대해 경험적이고 현실적인 analysis(분석) 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냉정한 현실 인식 하에서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강력한 군주의 역량, 국가의 자주와 독립을 요구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정치theory 은 과학적이고 보편적인 방법론을 통해 전개되어진 하나의 체계적 theory 이라고 평가받는다.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에서 중세에서 core적으로 사유되었던 도덕이나 종교와 연관된 개인의 덕이나 가치의 차원을 넘어서 있는 정치 영역의 의미와 이 영역에서 중심 concept(개념)으로 등장하는 권력과 힘의 문제를 새롭게 부각시켰다. 그리고 근대국가의 원리인 ‘법’의 기초를 확립하고 근대적 주체의 자율성과 힘을 이론화하고 있다. 그리고 근대국가의 원리인 ‘법’의 기초를 확립하고 근대적 주체의 자율성과 힘을 理論화하고 있따 다시 말해, 현실 정치에 대한 한낱 경험적 分析의 수준을 넘어서 理論적이고 철학적인 성찰을 제시한 것이다. 이는 다시 말해 종교적 가치, 개인의 도덕적 가치, 정치 내재적인 특수한 상황, 그리고 특수한 상황에 적합한 논리가 정치의 영역에서는 문제시 된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설명

마키아벨리에 따르면, 권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통치자는 필요한 때에 부도덕하게 행동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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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키아벨리는 군주론에서 비르투(역량)와 포르투나(운명)concept(개념)이나 도덕 및 종교와 정치의 구분, 권력과 폭력 및 법의 concept(개념), 그리고 자율의 concept(개념)들을 사용하고 있다 이런 concept(개념)들을 사용함으로써 마키아벨리는 근대 정치철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일상적 사고의 도덕규범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측면들은 쉽게 수긍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순서
서평,군주론
근대의 정치철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적인 정치철학과 기독교의 신학적인 세계관으로부터의 독립이다.

다.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에서, 종교와 도덕으로부터 ‘정치’를 분리시키고, 정치에 관한 과학을 수립한다. 다시 말해, 현실 정치에 대한 한낱 경험적 분석의 수준을 넘어서 이론적이고 철학적인 성찰을 제시한 것이다. 그의 ‘군주론’은 근대 정치철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개척자적 연구로 볼 수 있다. 그리하여 사적인 도덕적 가치가 군주의 통치 행위와 관련한 공적 영역에서는 오히려 악으로 전화될 수 있고, 또 공적으로 유덕한 행위가 사적 윤리의 차원에서 악덕으로 드러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 선봉에 벨리의 ‘군주론’이 서 있다. 그의 저서에서 이런 사고가 드러난 것은 외세의 영향 아래 분열된 이탈리아에서 이를 극복하고 통일을 수립할 수 있는 강력한 군주의 등장을 염원하는 배경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선봉에 벨리의 ‘군주론’이 서 있따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에서, 종교와 도덕으로부터 ‘정치’를 분리시키고, 정치에 관한 과학을 수립한다. 그의 ‘군주론’은 근대 정치철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개척자적 연구로 볼 수 있따
근대의 정치철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적인 정치철학과 기독교의 신학적인 세계관으로부터의 독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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