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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묵가 철학과 민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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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11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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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묵’은 생산노동에 종사하는 천민층이 귀족 사회에 저항하는 의미를 역설적으로 살린 집단 표시였다고 볼 수도 있다 「동양사상의 이해」, 장승구 외 공저, 경인文化사, 2003,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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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그의 명성이 공자만큼 드높았으며 그의 가르침도 당시 사회에 적잖은 influence(영향)을 미쳤다. 필부와 병졸이 내 말을 들으면 행실이 가지런해진다. 「china(중국) 철학사」, 풍우란 저, 정인재 역, 형설출판사, 1987,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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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자도 일찍이 유학의 교육을 받았다고 전한다. 묵자의 성은 묵(墨) 이름은 적(翟)이라 본다. <사기>에 묵자의 고향도 생애도 기록되지 아니하여 그의 출생지와 생존연대에 대하여 학자들 간에 식견이 분분하다. 그들은 절약과 근로를 기본 이념으로 하는 집단이었으므로 몸이 깡마르고 피부색이 먹과 같이 검다는 표현을 의미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또한 ‘묵’은 목수가 공작 일에 필수적으로 휴대하는 먹줄을 의미하기도 한다. 왕공대인이 내 말을 쓴다면 나라는 반드시 다스려진다.



나는 생각하기를 선왕의 도를 학습하여 그 학설을 탐구하고 성인의 말씀을 통해서 그 뜻을 살펴, 위로는 왕공대인을 설득하고 다음으로 필부와 병졸을 달래는 것이 낫다고 보았다. ‘묵’ 의 또 다른 의미로서는 오형(五刑)의 하나로 이마에 먹물을 들이는 형벌로 그의 조상 가운데 누가 범법자로 처형을 받아 노예로 전락했을 것이라는 추정도 가능케 한다. 「동양사상의 이해」, 장승구 외 공저, 경인文化사, 2003,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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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학자는 묵자가 송인이라고 주장하고 또 어떤 학자는 공자와 같은 지방인 노나라 출신이라고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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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자는 공자 이후 첫 번째의 주요사상가다. 따라서 나는 비록 경작하여 굶주리는 자를 먹이거나, 옷을 만들어 추위에 떠는 자를 입히는 것 보다 낫다고 생각하였다. 공자는 고대문명을 합리화한 수호자였던 데에 반해, 묵자는 군사적 설교자였으며 그에 있어서 설교의 주요목적은 전통적인 제도나 그 실행을 반대하였다고 한다. 여기서 ‘묵’은 개인의 성이라기보다는 학파에 대한 호칭이라는 설도 유력하다. <노문(魯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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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 묵가 철학과 민중
다. 그는 민중이 생활에 있어서 대표적인 세 가지 근심으로서 첫째 굶주린 자가 먹지 못하고, 둘째 추운 자가 입지 못하고, 셋째 피곤한자가 쉬지 못하는 것을 들었다. 「china(중국) 철학사」, 풍우란 저, 정인재 역, 형설출판사, 1987, 81 참조
묵자는 당시의 부조리한 현실을 유학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새로운 전제에서 ‘귀족이 관직을 독점하고 민중은 늘 천한 지위에 있는 상황’을 바꾸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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