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의 피아제 이론(理論)과 비고츠키 이론(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에서 두 이론(理論) 중 유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7 13:27본문
Download : 언어발달의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hwp
(예: 사과라고 말하는 유아의 사고 특징 : 사과에 대한 개념이 있어야 사과라고 말할 수 있다)
2)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 알고 있는 생각, 경험, 지식을 말과 글로 표현하는 것이 언어.
- 언어는 인지발달 수준에 의해 제한된다
: 발달은 유아가 자신이 속한 environment(환경) 과 상호작용한 결과(동화,조절)로 보고,
: 지식이 축적되는게 아니라, 지식이 구성된다 ㅇ
이에 발생하는 인지적 갈등으로 발달이 이루어짐.
: 발달은 유아가 자신이 속한 environment과 상호작용한 결과(동화,조절)로 보고,
감각운동기(만0-3세) - 전 조작기(만3-5세) - 구체적 조작기(만6-10)세, 형식적 조작기(만11-13세 이후)
레포트 > 기타
-유아는 자기중심적인 언어를 사용한다.(예: 사과라고 말하는 유아의 사고 특징 : 사과에 대한 개념이 있어야 사과라고 말할 수 있다) - 유아의 언어는 현재의 사고 수준을 반영한다: 내가 알고 있는 만큼 언어로 표현한다. - 유아의 언어습득과정은 인지발달에 의해 결정된다.ㅇ
- 언어는 가작놀이, 지연모방과 함께 일반적인 상징기능 중의 하나론 본다.
-지식의 구성 VS 지식의 축적
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 유아의 언어습득과정은 인지발달에 의해 결정된다된다.
다.
유아는 자신이 아는 것 만큼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예: 사과라고 말하는 유아의 사고 특징 : 사과에 대한 槪念이 있어야 사과라고 말할 수 있다)
: 알고 있는 생각, 경험, 지식을 말과 글로 표현하는 것이 언어.
설명
- 유아의 언어습득과정은 인지발달에 의해 결정된다
: 상징은 어떤 것에 포함된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야 상징(언어)이 이루어진다.
- 유아의 언어는 현재의 사고 수준을 반영한다: 내가 알고 있는 만큼 언어로 표현한다.
- 언어습득에 대한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의 대표적 학자: 피아제
- 유아의 언어는 현재의 사고 수준을 반영한다: 내가 알고 있는 만큼 언어로 표현한다.
-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에 의하면 인간의 인식과정은 다음과 같다. - 언어는 인지발달 수준에 의해 제한된다. 유아가 이 시기에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기 때문
: 지식이 축적되는게 아니라, 지식이 구성된다된다. -유아는 자기중심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유아가 이 시기에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기 때문
-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에 의하면 인간의 인식과정은 다음과 같다. 이에 발생하는 인지적 갈등으로 발달이 이루어짐.
유아는 자신이 아는 것 만큼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된다.
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감각운동기(만0-3세) - 전 조작기(만3-5세) - 구체적 조작기(만6-10)세, 형식적 조작기(만11-13세 이후)
1)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의 특징
- 피아제 발달theory(이론)을 구성주의 theory(이론)이라 부름 : 내 안에서 지식은 내 방식으로 구성된다된다. 지식은 일방적으로 양적으로 많아지고 쌓아지는 게 아니라, 질적으로 구성되고, 내 스스로 구성한다.

- 언어는 인지발달 수준에 의해 제한된다된다.
- 피아제 발달이론(理論)을 구성주의 이론(理論)이라 부름 : 내 안에서 지식은 내 방식으로 구성된다
-자기중심적 언어란?
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1)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 언어습득에 대한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의 대표적 학자: 피아제 -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에 의하면 인간의 인식과정은 다음과 같다.ㅇ : 발달은 유아가 자신이 속한 환경과 상호작용한 결과(동화,조절)로 보고, 이에 발생하는 인지적 갈등으로 발달이 이루어짐. 2)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 언어는 가작놀이, 지연모방과 함께 일반적인 상징기능 중의 하나론 본다. 유아는 자신이 아는 것 만큼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Download : 언어발달의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hwp( 31 )
1)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의 특징
언어발달의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에서 두 이론 중 유아기 언어발달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지식의 구성 VS 지식의 축적
- 언어는 가작놀이, 지연모방과 함께 일반적인 상징기능 중의 하나론 본다. -지식의 구성 VS 지식의 축적 : 지식이 축적되는게 아니라, 지식이 구성된다. : 알고 있는 생각, 경험, 지식을 말과 글로 표현하는 것이 언어. : 상징은 어떤 것에 포함된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야 상징(언어)이 이루어진다. 유아가 이 시기에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기 때문 -자기중심적 언어란?
-유아는 자기중심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지식은 일방적으로 양적으로 많아지고 쌓아지는 게 아니라, 질적으로 구성되고, 내 스스로 구성한다.
순서
언어발달의 피아제 이론(理論)과 비고츠키 이론(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에서 두 이론(理論) 중 유아기 언어발달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자기중심적 언어란?
- 언어습득에 대한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의 대표적 학자: 피아제
: 상징은 어떤 것에 포함된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야 상징(언어)이 이루어진다.
2)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지식은 일방적으로 양적으로 많아지고 쌓아지는 게 아니라, 질적으로 구성되고, 내 스스로 구성한다. 감각운동기(만0-3세) - 전 조작기(만3-5세) - 구체적 조작기(만6-10)세, 형식적 조작기(만11-13세 이후) - 피아제 발달이론을 구성주의 이론이라 부름 : 내 안에서 지식은 내 방식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