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平生敎育(평생교육)program개발 교재전범위 核心(핵심)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7 20:16
본문
Download : 20172_핵심요약노트_교육3_평생교육프로그램.pdf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2장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 개발theory
- 아동과 adolescent(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槪念을 확대시킴
제13장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설명
- 중략 -
(1) 학자들에 따른 정의
(3) lifelong education 槪念 정의의 이중구조
2017년 2학기 平生敎育(평생교육)program개발 교재전범위 核心(핵심)요약노트
제3부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 개발자와 미래 strategy
1. lifelong education 의 槪念과 characteristic(특성)
제11장 내용별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 개발의 실제(I)
② 포르(Faure et al., 1972)
제12장 내용별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 개발의 실제(II)
(2) lifelong education 법 제2조 1항
④ lifelong education 이 공교육체제에 포함됨을 밝힘
제1부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 개발의 theory 적 기초
- “개인의 출생에서 처음 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說明)
제7장 平生敎育(평생교육) 홍보와 마케팅
1) 槪念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방통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방송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시험,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요약,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핵심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a man educating himself)
제9장 대상별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 개발의 실제(I)
① 학교의 비정규교육과정을 lifelong education 에 포함시키는 여지 마련
제10장 대상별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 개발의 실제(II)
② lifelong education 의 하위범위에 포함되는 활동들을 구체적 명시
- 형식적(formal)·비형식적(nonformal)·무형식적(informal) 학습을 포함
제6장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 설계와 실행
① 랑그랑(Lengrand, 1970)
제4장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의 기획





- lifelong education 은 수직적 차원에서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수평적 차원에서는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이 긴밀하게 유기적 연결
제3장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 개발의 접근방법
-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진보가 결합된 槪念
- lifelong education 은 자기교육을 지향하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존재를 위한 학습(learning to be)’ 으로 귀결
제5장 平生敎育(평생교육) 요구분석
제14장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strategy
⑤ 모든 국민들이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를 보장하여 개인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조직적인 활동
제2부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 개발의 실제
③ lifelong education 의 대상에 모든 국민이 포함됨을 분명히 함
제15장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 개발 실습
③ 다베(Dave, 1976)
순서
제1장 lifelong education 호로그램의 이해
제8장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 평가
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 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제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제5장 평생교육 요구분석 제6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와 실행 제7장 평생교육 홍보와 마케팅 제8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제2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제9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10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11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12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3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와 미래 전략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 제1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략 제1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平生敎育(평생교육) program의 이해
Download : 20172_핵심요약노트_교육3_평생교육프로그램.pdf( 13 )
-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