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문화)독서교육의 제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9 17:16본문
Download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hwp
이러한 모색의 과정에는 문학독서교육에 관여하는 주체들의 문학관 그리고 학습자를 보는 관점들이 내재되어 있따 그래서 여러 기관, 단체, 조직들에서 서로 다른 종류의 작품을 권장도서로 제안한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文化(culture) 독서교육의 제재
2.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 선정 방법
인간의 정신 활동으로서의 독서 행위에서 문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는 그 행위 전체의 지속과 성과에 가장 큰 影響을 주는 요인의 하나라고 할 것이다. 문제는 흥미라는 것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것이 아니어서 객관적인 측정(measurement)이 어려운데 있따 또 현재의 흥미를 유지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인가, 흥미를 변화시키는 것이 교육적으로 더 의미 있는 일인가에 마주향하여 는 논란의 여지가 있따
제재를 선정하고 그것을 드러내는 행위에는 선정된 제재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는 의식이 함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따 즉, 제재 선정에서 무엇이 중요한지에 관한 ‘opinion(의견)’이 내포되어 있따 다양한 opinion(의견) 속에서 ‘독자의 흥미’, ‘가독성’, ‘독서 戰略’, ‘문학적 문식성’, ‘검열’이라는 주요 용어를 발견할 수 있다고 본다.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란, 특정 문학독서 교육 설계의 장에 의도적으로 상관․개입되어 존재하는 것으로 교육적 대상이 비교적 명료하게 고려되면서 선정․투입되는 자료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이는 문학 제재 선정이 다양한 변인의 매커니즘 속에서 다양한 주체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판단 과정이며 따라서 단일한 평가 기준에 그 정오를 가릴 수 없는 것임을 짐작하게 하지만 어떠한 문학독서 교육 program 하에서도 제재는 선정되어 왔다.
Download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hwp( 91 )
.
文化(문화)독서교육의 제재
文化(문화)독서교육의 제재
설명
독서 흥미 자료 수집 방식은 학생들에게 직접 흥미 정도를 확인하는 방식과 다른 증거들로부터 흥미 정도를 확인하는 방식이 있따 전자의 경우, 학생들이 표현한 흥미 정도를 흥미 그 자체로
文化(문화)독서교육의 제재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1) 독서 흥미의 발견과 적용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文化(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학생들의 독서 흥미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료 수집 방법이 사용된다 질문 목록, 인터뷰, 많이 읽히리라고 여겨지는 책title의 체크리스트나 가상의 책title의 체크리스트, 가상의 이야기 개요 대립 쌍, 내용 범주들에 관한 질문들의 대립 쌍, 학생이나 교사가 보관하고 있는 독서 기록, 도서관 반납 기록, 텍스트에서 뽑은 샘플에 대하여 학생이 매긴 순위, 자유 反應(반응) 측정(measurement), 의미 분별 방식 등의 방법이 쓰인다. 세상에는 많은 문학 작품들이 있따 그 중에서 골라 읽기란 어려운 일이다. 또 흥미 목록, 도서관 목록 分析(분석), 자유 해답식 질문 목록, 자유롭게 토론된 화제를 흥미와 연결시키기, 비언어적 평가 등도 사용된다 이러한 자료들의 해석을 통해 학생들의 연령별, 성별, 지능별 흥미 정도를 파악하게 된다. 이 제재 선정이란 단순히 기준 적용의 과정이 아니라 선정자의 주체성과 이데올로기를 드러내는 사회적 행위라고 볼 수 있따 따라서 제재 선定義(정이) 방법과 그 결과가 다양한 점을 인정하고 그 다양성 속에서도 문학 제재선定義(정이)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관점 혹은 방향은 있을 것이라고 본다.
文化(문화)독서교육의 제재
文化(문화)독서교육의 제재
순서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