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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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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6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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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구체적인 행동의 실천을 언급하면서 거기에 인이 담겨 있다고 말할 뿐이었다.

교육사상
다. 효의 실천은 모든 사람들이 인을 체득하여 인격의 완성적 경지에 이르는 기본적인 조건이라고 생각하였다.교육사상 , 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제자들이 인에 관해서 질문했을 때, 공자는 인의 관념을 정이한다든가, 아니면 한 마디로 인을 밝힌 일이 없다. 공손하면 업신여김을 당하지 않으며, 너그러우면 인심을 얻게 되고, 믿음성이 있으면 사람들이 무엇이든 맡길 수 있으며, 민첩하면 공을 이루고, 은혜를 베풀면 사람들의 도움을 저절로 받을 수 있따(양화 6) 그런가 하면, 중궁(仲弓)에게는 또한 달리 대답하였다. ‘평소에 일이 없이 한가로히 있을 때도 공손한 태도를 가지고, 일에 임하였을 때도 경건하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도 충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문을 나서면 몸가짐을 바르게 하되 귀한 손님을 맞는 듯이 하고, 사람들에게 무엇을 시킬 때 큰 제사를 받들 듯이 하고, 자기가 하고 싶지 아니한 일을 남에게 시키지 말라. 그리하면 온 나라 백성의 원한이 없고 온 집안 가족의 원망이 없다. 그러나 자장(子張)에게는 또 이렇게 대답하였다. 공자는 실천을 통하여 인을 체득하고, 인을 실천하는 생활에서 가장 초보적인 ‘효’(孝)를 가르쳤다.’ 그러나, 사마우(司馬牛)가 인을 물었을 때 ‘인자는 말함을 어려워 한다’고 하고 ‘행함이 어렵거늘 어찌 말함이 어렵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부친의 생존시는 그 뜻을 다하고 부친이 세상을 떠나면 그 행적을 살펴 3년 동안 …(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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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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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에 대한 글입니다.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에 대한 글입니다. 번지(樊遲)가 인을 물었을 때 공자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공자가 효도를 가르칠 때도 인을 가르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구체적인 행동의 실천을 언급하면서 가르쳤다.
공자가 이와 같이 인을 달리 가르친 것은 제자마다 인에 이르는 실천의 과제課題가 다르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다섯 가지를 실행하면 그것이 곧 인이다. 공손하고 너그러우며 믿음성있고 민첩하며 은혜를 베푸는 것이 그것이다. 비록 오랑캐의 나라로 갈지언정 이 세 가지는 버리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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