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지발달theory 개념(槪念)의 중심으로 보육과정에서의 시사점을 쓰시오.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5 03:03본문
Download : [ 인지발달이론 개념의 중심으로 보육.hwp
현재 인지발달theory 에서는 Piaget과 Vygotsky의 차이점에 많이 주목하고 있다아 두 theory 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지능의 정의이다. 여기서 인지발달이란 무엇일까. 인지발달이란 우리가 ‘아는 것’의 영역에서 일어나는 발달 및 성장을 의미한다. 반면 비고츠키는 현재의 발달수준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잠재적인 발달 수준 또한 포함하여 지능을 정의한다. 사회문화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행위는 현재의 발달 수준에 보다 집중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인지발달理論에는 크게 Piaget 理論, Vygotsky理論, 정보처리理論 그리고 理論-理論이 존재한다. 우리가 아는 정보들에서 變化(변화)가 일어날 때, 그 정보들 간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 어떠한 원칙이나 규칙을 통해 설명하는 것이 바로 인지발달 理論이다. 두 이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지능의 정의이다.
순서
2. 본론
Download : [ 인지발달이론 개념의 중심으로 보육.hwp( 60 )
다. 피아제는 인지발달theory 이라고 불리지만, 비고츠키는 사회문화theory 이라고 불리는 점에서도 그 차이점을 살펴볼 수 있다아 중등 교육, 고등교육에서는 인지발달theory 의 개념(槪念)을 살펴보기 위해 두 theory 을 비교해가며 깊이 다루어야 할 필요성(必要性)이 보인다. 피아제는 지능을 현재의 발달 수준으로 정의한다. 따라서 피아제의 이론이 보육 적인 내용을 다루는데는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보다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이를 중심으로 보육의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피아제는 지능을 현재의 발달 수준으로 정의한다. (2) 발달에 따른 필요한 교육과 주의점
설명





우리가 성장해오는 과정에는 항상 인지의 발달이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보육 과정, 즉 어린아이들의 성장기에서는 언어를 배워 표현하는 것의 개수를 늘려가는 것과 같이 먼저 자신의 내재화된 정보를 얻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이라고 불리지만, 비고츠키는 사회문화이론이라고 불리는 점에서도 그 차이점을 살펴볼 수 있다. 반면 비고츠키는 현재의 발달수준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잠재적인 발달 수준 또한 포함하여 지능을 정의한다. 중등 교육, 고등교육에서는 인지발달이론의 개념을 살펴보기 위해 두 이론을 비교해가며 깊이 다루어야 할 필요성이 보인다. 하지만 보육 과정, 즉 어린아이들의 성장기에서는 언어를 배워 표현하는 것의 개수를 늘려가는 것과 같이 먼저 자신의 내재화된 정보를 얻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대한민국의 보육에 더욱 효율적인 제안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사회문화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행위는 현재의 발달 수준에 보다 집중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아 따라서 피아제의 theory 이 보육 적인 내용을 다루는데는 비고츠키의 사회문화theory 보다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이를 중심으로 보육의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대한민국의 보육에 더욱 효율적인 제안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잠재적인 발달 수준이란 타인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한다.
(1) 피아제 nate.理論 속 발달의 단계
본문내용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1. 서론
[ 인지발달theory 개념(槪念)의 중심으로 보육과정에서의 시사점을 쓰시오. ]
3. 結論(결론)
목차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사이버대, 교육원, 학점제
1. 서론
현재 인지발달이론에서는 Piaget과 Vygotsky의 차이점에 많이 주목하고 있다. 여기서 잠재적인 발달 수준이란 타인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한다.